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 iLO 개요 및 Trial License 받기
    사용기 2013. 10. 14. 00:25

    HP iLO(Integrated Lights-Out) 현재 버전 4이다

    경쟁사도 유사한 기능이 있지만 HP는 타사대비 확실한 기능 개선을 해나가고 있으며,
    원격 콘솔의 기능에서 시스템을 진단하고 오류를 예측해서 대비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본다.

    iLO는 다음을 원격으로 가능하게 한다.
    -서버 리셋(서버가 네트웍을 통한 반응이 없거나 OS가 다운되어도 가능)
    -서버 파워온(셧다운되어 있는 서버를 원격으로 파워온)
    -리모트 콘솔 (KVM의 기능까지 가능, 'Advanced License'가 요구됨.라이센스가 없으면 친절하게 화면이 꺼진다)
    -원격의 CD/DVD, img, iso파일을 마운트 하여 OS 및 프로그램 설치 (그래서 시디롬을 빼셨나)
    -OS에 에이전트를 설치하지 않고도 서버의 각종 로그 분석가능.

    iLO는 시스템과 독립적으로 작동한다. 별도의 pci 카드로도 나오고, 기본적으로 보드에 iLO 칩이 박혀서 나오기도 한다. 마이크로 서버 Gen8은 보드에 칩이 내장된 형태이다.

    직접 써보면 왜 이렇게 칭찬을 하게 되는지 알수있다. ('백문이 불여일Run' 이라 하지 않았던가)


    • iLO Advanced License Trial 얻기 


    모니터를 연결한 상태에서 초기화면을 보면 iLO의 IP주소를 볼수있다.

    웹브라우저에서 해당 아이피를 치고 접속하면(붙어있는 태그의 id/password 참조)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Administration - Licensing을 클릭하면 라이센스 입력이 가능하다. 라이센스에 따라 가능한 작업이 아래에 표시된다.

    • Authentication: Directory integration, Kerberos with Two-Factor authentication, HP Single Sign-On
    • Remote Console: Virtual KVM (Integrated Remote Console), Console capture, replay, and share, Text Console
    • Virtual Media: Image, CD, floppy, USB-key, scripting, folder
    • Power: Power-related reporting, power capping, thermal capping on some systems

    Advanced License 는 이런 기능을 갖고 있다.

    인증, 리모트 콘솔, 가상 미디어, 파워 관리기능.

    다른 부분은 흔히 듣는 얘기라 익숙할텐데 power capping, thermal capping 은 생소할수도 있다. 이것은 일부 시스템에서 소모전력, 온도를 기준으로 임계치를 정해 그 이상이 되었을때 시스템을 조절하여 설정한 수치를 넘지 않도록 해주는 기능이다.

    마이크로 서버에서는 지원하지 않으며, 좀 더 고가의 서버에서 가능한 기능이다.


    살펴보면 http://www.hp.com/go/ilo 를 방문하라고 되어있다. 

    데모 라이센스를 발급 받으러 가보자.



    Free Trial License 아래의 Download now를 클릭


    HP iLO Advanced를 클릭하면 로그인창이 나온다.




    계정만들기를 클릭해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 하자. 

    *가 붙은 항목은 대강 다 기입해야 한다. 하지만 이메일로 라이센스를 다시 발급받을수 있어 이메일은 정확한 입력이 필요하다.

    입력하고 Next를 클릭하면 다음 화면이 뜬다.

    Download를 클릭하면 pdf파일이 하나 다운로드 되는데 그안에 Trial License가 동봉되어있다.


    pdf파일 내의 라이센스 키를 iLO의 Licensing 섹션에서 입력하고 install을 누르면 완료된다.

    60일 이후엔 자동 파기되므로 정식 라이센스를 구매해야한다. 

    위의 라이센스는 캡쳐를 위해 다시 받은 것이므로 선착순 10명까지 사용가능하다(아이디 만들기 귀찮으신 분들 달리세요!)


    다음회엔 본격 iLO를 이용한 OS설치에 대해 다루어 보자.

    댓글

Designed by Tistory.